벌써 제7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이 석 달 뒤로 다가왔네요. 매년 9월 9일이면 찾아오는 고양이의 날 기획전! 올해는 서울문화재단의 '소소한 기부' 프로젝트와 함께합니다. 2013년 제5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부터 고양이의 날 기획전 준비는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기획자의 사비로만 진행되어온 소규모 전시의 한계를 넘어 좀 더 확장된 전시를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개념이 아직 생소한 분들도 있기 때문에 '소소한 기부'라는 프로젝트명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 프로젝트 역시 '기부'보다는 '창작물을 선구매하는 일'이라고 보는 쪽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인 금전 기부에 그치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창작자(기획자)는 고양이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고 독립출판물과 관련 선물을 제작하며, 후원자(선구매자)는 자신이 선택한 후원금에 맞는 특별한 선물(크라우드 펀딩에서는 이를 리워드로 표기합니다)을 받아가시게 됩니다.
▶고양이의 날 기획전에 대해
2009년 9월 9일 시작된 ‘고양이의 날’ 기획전은 고양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고양이 유기와 길고양이 학대 등을 줄여나가고자 시작된 문화행사입니다. 고양이의 날로 삼은 9월 9일은 고양이를 요물로 여겨 ‘고양이 목숨은 아홉 개’라 말하는 대신, 그 숫자만큼 질기고 강한 생명력으로 살아남길 기원하는 ‘아홉 구’(九), 그들이 아프지 않고 오래토록 주어진 삶을 누리길 기원하는 ‘오랠 구’(久)의 음을 따서 정한 날짜입니다. 이 두 글자가 모여 생명을 구하는 구할 구(求)의 의미를 담기를 바라며 매년 기획전과 강연회, 고양이도서관 등 부대행사를 진행합니다.
제6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 ‘고양이 섬을 걷다’ 전시장 전경
황인숙 시인과의 만남(왼쪽), 영화 ‘고양이 키스’ 상영회 및 임순례 감독과의 대화(오른쪽)
▶왜 고양이 전시를 하나요?
누구나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양이에 대해 꾸준히 이야기하는 것-저는 그것이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 전환을 이끌어낼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동물운동가는 사회운동으로, 캣맘은 TNR활동과 길고양이 밥 주기로 고양이를 위해 일할 수 있겠죠. 다만 미술을 전공했고 현재 기자로 일하고 있는 저에겐 전시 기획과 홍보가 가장 익숙합니다. 그렇기에 문화운동의 방법으로 고양이 문제에 접근하면서, 고양이의 참모습에 대해 생각할 계기를 드렸으면 합니다.
▶ 기획전 ‘행운고양이’에 대해
제7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에서는 여행작가, 디자이너, 서양화가, 한국화가, 기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다섯 명의 작가들이 ‘행운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고양이의 모습을 전합니다. 다섯 명의 작가들과 그들이 생각하는 행운은 무엇인지 들어볼까요?(가나다순)
1. 고양이 여행자의 최대 행운, 길고양이-고경원
2002년부터 고양이의 삶을 사진과 글로 기록해온 고경원은 기자로 일한 경험을 살려 세계 고양이 명소를 소개하는 여행기를 쓰면서 출판?전시기획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오직 고양이를 만나기 위해 떠나는 ‘고양이 여행자’에게 가장 큰 행운은 여행지에서 만난 고양이였습니다. 작가는 우연하지만 특별한 그 만남에서 여행을 이어갈 힘을 얻습니다. 고양이의 희로애락을 사진으로 기록하면서, 작가는 팍팍한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가는 고양이들의 모습을 전하고자 합니다.
2. 고양이를 위한 무재칠시-김대영
자작나무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고양이 사진가로 활동 중인 김대영은, 고양이를 대상으로 불교의 무재칠시(無財七施)를 실천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전합니다. 무재칠시란 “재산은 없어도, 일곱 가지는 줄 것이 있다”는 뜻으로, 다음의 일곱 가지 보시를 행하는 습관을 붙이면 행운이 온다고 하네요.
1) 화안시(和顔施) : 항상 얼굴이 화색을 띠는 보시.
2) 언사시(言辭施) : 말에 사랑, 칭찬, 친절, 위로와 부드러움을 보이는 보시.
3) 심시(心施) : 따뜻한 마음으로 남을 대하는 보시.
4) 안시(眼施) : 눈으로 호의를 보이는 보시.
5) 지시(指施) : 물으면 친절히 이것저것 잘 가르쳐 주는 보시.
6) 상좌시(狀座施) : 앉는 자리를 남에게 양보하는 보시.
7) 방사시(房舍施) : 가족이나 남에게 잠자리를 깨끗하게 해주는 보시.
3. 보코와 떠나는 세계여행-박경란(animal.K)
작가에게 미국 유학 시절 입양하게 된 젖소 무늬 고양이 보코는 여러 모로 행운의 고양이였습니다. 낯선 곳에서 친구이자 룸메이트이자 가족이 되어주었고, 생명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주었고, 집착을 내려놓는 법을 알게 해준 소중한 선생님이었거든요. 이제는 작가 곁에 없지만, 보코는 여전히 그림 속에서 세상에 무심한 듯 시큰둥한 얼굴로 세계 여행을 다니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러버덕을 타고 유유히 여행하는 보코, 벨기에 이페르의 고양이 축제에 뛰어든 보코, 일본의 복고양이 산지인 도코나메를 누비는 보코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4. 서일본 지역 ‘네코 로드’를 찾아서-박용준
10여 년간 일본여행 작가로 활동해온 박용준은 서일본(간사이) 지역의 고양이를 주제로 전시합니다. 소개한 지역들은 고양이 덕분에 관광 명소가 되고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경제, 문화적으로 마을 발전이 이뤄진 곳입니다. 주민들에겐 고양이가 행운을 가져다준 셈이죠. 작가는 이 일대를 ‘네코 로드(고양이 길)’로 명명하고 그 흔적을 찾아 나섭니다. 와카야마현 역장 고양이 타마를 비롯해 히로시마 오노미치, 교토 고양이와 더불어 섬 고양이(아오시마, 아이노시마, 오기지마, 나베지마, 카카라시마, 이와이지마, 유시마, 히메지마 등)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5. 세 마리 고양이와 함께하는 소소한 행복-이은규
과거에도 사람들은 고양이의 사랑스런 모습과 일상의 소동들을 많이 그렸고, 복을 뜻하는 호랑이도 우람한 고양이를 보고 상상해 그렸다고 합니다. 이에 작품을 착안한 작가는 옛 그림 속에서 함께 사는 세 마리 고양이의 모습을 발견하고 다시 그립니다.
첫째 노랭이는 민화 호랑이처럼 의젓하지만 어딘가 맹하니 우습고, 둘째 껌댕이는 변상벽의 고양이 그림처럼 늘 동그랗게 앉아 졸고 있습니다. 막내 꼬맹이는 늘 저지레를 하다 걸려 담뱃대 대신 50cm 자에 쫓겨 달아납니다. 옛 그림인 듯 보이지만 현재진행형인 그림을 통해, 행복은 예나 지금이나 소소한 일상의 소동에서 온다는 걸 보여주고자 합니다.
▶ 실 전시 비용 500만 원 모금까지 함께 달려요!
‘고양이의 날’ 기획전은 2009년 9월 9일 시작된 이래 외부 후원금 없이 기획자의 사비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소액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전시에는 한계가 있고, 2013년부터 고양이의 날 기념 독립출판물도 만들기 시작하면서 책 제작비가 추가로 들게 되었습니다. 개인이 부담하기엔 커진 진행 비용을 충당하고자 책과 엽서, 사진 소품을 제작 판매하고 순수익을 전시 진행비로 보태고 있습니다. 또한 전시장에서 판매한 사진 소품과 작품 판매 수익의 일부를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 기부합니다.
‘소소한 기부’ 시스템 상 목표액은 150만 원까지만 설정 가능한데요, 목표액을 넘겨도 마감 기한까지는 금액 초과와 관계없이 후원 참여가 가능합니다. 올해 전시와 독립출판물 제작에는 최소 500만 원이 듭니다. 실 전시 비용 500만 원이 모일 때까지 함께 달려주세요!
후원하신 금액은 제7회를 맞이한 ‘고양이의 날 기획전’ 전시 진행 경비로 사용되며 후원금 이상의 가치를 지닌 리워드(선물)로 돌려드립니다. 올해로 제7회를 맞이한 ‘고양이의 날 기획전’이 매년 이어질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기획자와 작가들은 좋은 전시로 보답하겠습니다.
▶ 고양이와 함께하는 행운의 선물보따리
* 5,000원 후원 선물
-제7회 고양이의 날 전시 오프닝 행사 초대(일정은 기획자 블로그에 공지)
-전시 기념엽서 1장에 감사인사를 적어 보내드립니다.
* 10,000원 후원 선물
-제7회 고양이의 날 전시 오프닝 행사 초대
-파노라마형 고양이 사진엽서 10종을 보내드립니다.(20종 중 랜덤 발송)
* 20,000원 후원 선물(고양이가 주는 다섯 가지 행운을 책으로 간직하세요!)
-제7회 고양이의 날 전시 오프닝 행사 초대
-제7회 고양이의 날 기념 독립출판물 <행운고양이>(2015)+기념엽서 1장
(디자인 및 사양 미정. 진행되는 대로 기획자 블로그에 업데이트 예정)
* 50,000원 후원 선물(지금까지 출판된 고양이의 날 작품집을 모두 모아보세요!)
-제7회 고양이의 날 전시 오프닝 행사 초대
-제7회 고양이의 날 기념 독립출판물 <행운고양이>(2015)+기념엽서 1장
-한·일 섬고양이 여행사진집 <고양이, 섬을 걷다>(2014)
-19개국 고양이 여행사진집 <고양이를 여행하다>(2013)
* 150,000원 후원 선물(특별한 사진액자가 포함됩니다!)
-50,000원 후원자께 드리는 선물 전부
-파노라마형 고양이 사진엽서 20종 풀 세트
-작가 사인을 담은 8×10인치 고급 프레임리스 액자(아래 예시 참고, 사진은 변경 예정)
★150,000원 후원 선물 받으실 분은 꼭 읽어주세요~
‘소소한 기부’ 사이트의 금액 선택 옵션에는 150,000원 항목이 없기 때문에
번거로우시더라도 100,000원 1회+50,000원 1회, 두 차례로 나눠 입금해주셔야 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 확인 문자드리니 안심하세요^.^
★복수 리워드 선택에 따른 중복 후원이 가능합니다.
만약 고양이의 날 기념 독립출판물 <행운고양이>와 사진엽서 10종 세트를 원한다면
20,000원 1회+10,000원 1회, 두 차례 결제하면 됩니다.
(결제 페이지에서 원하는 금액이 없는 다른 경우에도, 이렇게 결제하면 가능합니다)
★리워드는 9월 중에 발송할 예정입니다.
전시 준비과정과 리워드 제작과정은 6월부터 기획자 블로그(catstory.kr)에 공개합니다.
문의사항은 이메일(catstory.kr@gmail.com)로 연락주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서울문화재단 '제7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행운고양이' 후원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한국 고양이의 날_9월9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7회 고양이의 날 작가 소개(1)-그림으로 만나는 행운고양이 (0) | 2015.08.23 |
---|---|
제7회 고양이의 날 기념 출판물 시안 (0) | 2015.08.20 |
사진전 <섬마을 고양이>(~1.31) 웹포스터 3종 (0) | 2015.01.18 |
섬마을 고양이-아이노시마 3인 사진전(1.17~31) (0) | 2015.01.17 |
제6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을 정산합니다. (2) | 2014.11.23 |
댓글